Home 단체소개 창립선언문

창립선언문

창립 선언문

Statement of Foundation

  1. 우리는 대한민국의 여성 한국화가로서 이 땅에 면면히 계승 유지되어 온 한국화의 발전을 도모하며 여성 한국화가들의 위상을 높이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권익을 보호 확장하기 위하여 한국화 여성작가회를 창립하고자 뜻을 모았다.
  2. We have gathered our will of establishing "Female Artists Association of Traditional Korean Painting"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Korean paintings, to raise the status of Korean female artists, and to protect and expand friendship and rights among our members.
  3. 사회적인 제약과 사상적 굴레로 인하여 규방문화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한국의 여성화가들이 선구자적 선배들의 각고의 노력에 힘입어 구각을 탈피하고, 이제 그 후배인 우리들은 오늘의 한국화, 한국 미술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게 됨으로써 그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4. 다변화된 현 사회는 무한경쟁을 요구하고 있으며, 세계는 진보된 사상과 발전된 기술로 사상 유례없는 화합과 소통의 시대를 이루어 나가면서 구시대의 가치가 그 빛을 잃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과거에는 약자의 개념이었던 여성, 한국화 역시 열린 세계, 화합하는 새 시대에는 새로운 의미를 가지지 않을 수 없다.
  5. 인구의 절반인 여성으로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새로운 세계 미술문화의 중요한 부분인 한국화가로 아름답고 풍요로운 사회의 복지를 감당하는 미술가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함을 절감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모임을 통하여 한국화의 발전을 꾀함은 물론 위로는 선배님들께 보람을 드리고 아래로는 한국화가의 길을 걷고자 하는 후배들에게 희망과 자부심을 심어주며 우리들 스스로에게는 자존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에 우리 한국화 여성작가회 회원들은 다음과 같은 각오를 다짐한다.
  1. 우리는 한국화 여성작가로서 한국화의 세계적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2. 우리는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와 정당한 권익를 위하여 서로 노력하며 협력할 것이다.
  3. 우리는 끊임 없는 열정적 창작활동을 통하여 한국화의 발전에 기여 할 것이다.

1999. 12. 27 한국화여성작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