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전시· 사업 회원전시

회원전시

Freezing a Moment-山河 그리고 바람

전시장소 인사아트센터 전시기간 2019년 10월23일 ~ 2019년10월28일) 전시작가 이보경

이보경 개인전

 

전시 장소: 인사아트센터(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41-1

전시 기간: 2019.10.23.~10.28

Opening: 2019.10.23. PM06:00

관람시간: 11:00~18:00

문의전화: 02-736-1020

 

 

 

작가노트

 

그림이란 생명의 원천에 접하게 해주어 나에 대한 이해과정을 거쳐 스스로를 발견하는 기록 같은 것이다.

 

이번 전시 “Freezing a Moment-山河 그리고 바람이라는 타이틀은 찰나에서 느끼는 매 순간을 새롭게 해석하고 재탄생 시키는 행위를 통해 자연과 일상을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심상도 자연의 일부이다. 모든 관점과 가치는 인간 시선에서 출발 하듯 표현된 작품은 고요함 속에 진정으로 존재하는 나의 모습이 투영된 것이리라.

 

이번 선보이는 디지털 작업은 고요하게 내면에서 우러나는 자연을 그리고자 했다.

그러나 삶의 모서리에 마음을 다치고 겨우 발을 붙여 서며 흔들어대는 내면의 갈등조차 그 울림을 그대로 따라갔다.

 

그리면서 느끼는 것은 현실에서 경험하는 아름다운 선율 혹은 혼돈 그리고 인간의 욕망이 고스란히 드러난다고 할까? 숨길 수 없는 나의 적나라한 내면을 그리는 스스로를 먼저 발견하고 놀라면서 어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내가 된 듯하다.

 

자연이 나에게 주는 위안과 행복, 그리고 한순간의 응축된 표현들이 제대로 전달되어 비록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 순간 끝없이 행복해질 수 있는 작품이길 소망한다.

이보경

 

Freezing a Moment 시리즈 山河, 그리고 바람

 

보경 작가가 디지털아트 작업을 시작한 것은 이십여 년 전이다. ‘디지털아트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던 시절이다. ‘작업에 대한 뜨거운 열망이 있었던 것과는 반대로,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은 협소했다. 디지털아트를 처음 접했을 때 신기루를 만난 것 같이 흥분했던 감정을 아직도 기억한다라고 작가는 그 당시를 회고한다.

 

Freezing a Moment 시리즈의 3번째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山河, 그리고 바람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이 떠오른다. 특히 1악장의 연주와 흡사하다. ‘돌리브나 비제처럼 진지하고 심각하게 쓰진 않지만, 새로운 형식을 찾아냈고 전통을 답습하는 대신에 예술의 아름다움을 자신의 힘으로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다형식과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작가의 직관과 감, 상상력을 발휘하여 불타는 영감으로 그러한 감정들을 과감하게 표현해 내려가는 이보경 가의 작품이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떠올리게 하는 그 이유이다.

 

이보경 작가는 유년 시절 앓았던 열감기로 인하여 청력이 약해진 상태이다. 그러나 이는 시각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거침없는 열정과 감성 그리고 그 안에서 음과 소리를 녹여 내릴 수 있게 해주었다.

 

모든 진정한 예술작품은 예술가 자신의 특별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는 프리디리히의 주장처럼 예술가의 현실과 내면의 갈등, 염원과 기원, 희망, 혼란, 분노 등을 가감 없이 표현 하였다. 강렬하고 이국적인 색채와 강한 색의 대비, 그 안에 한국 의 완만한 능선이 표현되어 있고 고요한 한국의 정서가 내재되어 있다. 자유롭고 역동적이면서도 온화하고 정적인 감성의 조화가 의 움직임을 만들어내고 그 움직임과 역동적인 에너지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보경 작가만의 작품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2019. 9.21. 양지혜( 한국공공미술보호관리협회 상임위원장)

 

 

 이보경(Lee Bokyung/李寶卿)

1989년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동양화과 졸

개인전

2019 6회 개인전 FREEZING A MOMENT_山河그리고 바람, 인사아트센터, 서울

2019 5회 개인전 FREEZING A MOMENT_Nature 이공갤러리,대전

2017 4회 개인전 FREEZING A MOMENT 갤러리ANC초대개인전, 서울

2010 3회 개인전 아스트로 갤러리 대전

2006 2회 개인전 석판화개인전(갤러리 에스닷)

2005 1회 개인전 이공갤러리, 대전

 

공모당선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판화)

2017년 서울시립미술관 회화(Digital fine art)

2017년 조형아트서울 새로운 도약전 공모 당선

 

그룹전

2019

채연전(화안 이화아트센터),

한일교류전 (시각의 귀환, 히로시마 히토마치 플라자 시민갤러리, 일본)

한국여성작가회 정기전(세종문화회관이술관, 서울)

2018

한국화여성작가회 해외교류전(Rajasthan Lalif Kala Academy Jaipur 인도), An’C 아트페어 100100작전(현대백화전 충청점 토파즈홀), 인천개항장 미술문화축제(갤 러리 GO), 비전(이화아트갤러리), 한국미술조망전(갤러리 GO,인천), 상상낙도(이화아 트센터, 서울)

2017

조형아트서울2017(COEX,새로운 도약전, 청작화랑) 한국미술조망전(갤러리GO, 인천), 부산국제아트페어(부산벡스코), 채연전(유현의 공간, 이화아트센터), 한국화여성작가회전(조선일보미술관), 비전(갤러리가이아, 서울)

2016 아트페스타 이화(이화아트센터), 희원전(아라아트센터), Gift art(MCA갤러리),

황창배추모전(이화아트센터), 비전(에이블파인아트갤러리)

 

소장

서울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알파테크, 웹모아외 개인소장

 

현재 채연회 한국화여성작가회원

 

https://leebokyung.wixsite.com/mysite

instagram@artist_leebokyung

E-mail:ulgool@naver.com

전화: 010-5591-5842

 

 

 

본문